ID저장
   
회원가입 |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우리나라 수학교과서와 교사의 역사인식
연수기간 2017/01/17 ~ 2017/01/20
신청기간 2016/11/29 ~ 2017/01/18
연수대상 전국 초.중등 교원
연수장소 인하대학교
연수시간/학점 30시간/2학점 연수종별 직무연수
연수비 85,000원 재료비/기타 153,000원
 세부내용
- 연수 장소: 인하대학교 [캠퍼스 안내(클릭)] 
- 아래 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연수를 신청하시고 최대 5일 안으로 반드시 입금하셔야 확정이 됩니다.
  (불입금시 취소 될 수도있습니다)
- 개인 나이스번호 및 연수지명번호는 필히 입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초등.융합.학급경영분과: 초등학교 수학의 이해와 융합.소통을 위한 타 교과 및 직업 이해(7개 강의)
수업개선1분과: 중학교 중심의 수업 및 평가 방법 개선 (7개 강의)
수업개선2분과: 고등학교 중심의 수업방법 개선 및 이론 탐구 (8개 강의)
수업성찰분과: 수업의 본질을 되새기고 수업을 통해 성장할 수 있는 방법 모색 (7개 강의)
수학문화여행(수학사)분과: 다여행을 통하여 수학 역사의 본질을 되새기로,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방안 제시 (7개 강의)

1일차 : 2017117일 화요일

일정()

내 용

11:00~ 12:00

등록 및 안내

12:00~ 12:30

개회식 및 주요일정 안내

12:30 ~ 13:20

[전체강연]

우리나라 수학교과서의 역사기술 태도 및 수학교사의 역사 인식

박제남/인하대

분과

초등융합학급경영

수업개선 1

수업개선 2

수업성찰

수학문화여행(수학사)

13:30

~

15:10

(100)

 

데이터와 함께하는

‘UN 기후변화 협상게임

정창권/이화여대

 

GBL(Game Based Learning)

기반으로 각국 대표가 UN 기후 변화 협상을 진행함.

이 과정에서 데이터의 의미를 분석하고 의미를 찾는 시간을 가짐.

 

수업사례발표

(소금물의 농도, 대푯값과 산포도)

허정임/인천가좌여중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소금물의 농도 문제를 실험을 통해 스스로 학습하며 배움이 일어나도록 디자인한 수업이야기.

실생활 속에서 대푯값 및 산포도 수치를 활용하여 설득문을 작성하는 수업사레 소개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교과역량에 따른 고등학교 수학 수업과 평가

김선희/신라대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교과역량에 따른 중학교 교육 내용 및 교수학습방법, 평가의 변화

 

배움의 공동체

김형규/녹동중

 

배움의 공동체 철학과 배움의 공동체를 통한 학교 혁신이야기. 수업사례를 통한 활동, 협동, 표현적인 수업 만들기

[18회 앵콜] 학급경영

공동체적 감수성이 있는

교실을 만드는 교육적 Tect

장홍월/인수중

 

예방적 생활지도의 기본이자 최선은 학급 구성원의 공감 능력을 높이는 일임. 공동체적 감수성이 있는 교실을 만드는 다양한 교육적 Tect를 나누고, 교사공동체를 통해 더불어 하는 학급경영의 희망과 실례를 만나봄

15:30~

17:10

(100)

 

데이터와 함께하는

‘UN 기후변화 협상게임’(연속수업)

정창권/이화여대

 

GBL(Game Based Learning)

기반 분석한 데이터를 통해 의사결정을 하고 타 팀과의 협상을 진행함으로써 숫자의 의미를 발견해 가는 과정을 경험함.

 

대나무로 이해하는 입체구성의 새로운 해석

권순학/관교여중

 

손쉽게 구할수 있는 대나무김발로 수학과 구조물을 규칙과 패턴으로 만들어보고 사물을 관찰할 때 보는 시각을 바꾸면서 디자인을 구성해가는 새로운 해석을 해봄.

 

지오지브라를 활용한 문항제작

조운상/강화여고

 

지오지브라를 활용한 시험문제 출제 및 수업에서의 적용(중학교)

 

111 또래협력학습

정보경/봉일천고

 

111 또래협력학습을 통한 바람직한 수학적 태도 신장

 

 

통계포스터

정승호/영남중

 

프로젝트형 통계수업의 일환인 통계포스터 만들기의 각 단계별(주제선정-자료수집-자료분석-결과해석) 유의사항을 알아보고 직접 만들어보는 경험을 함

17:10~

18:30

(80)

저녁식사

18:30~

20:10

(100)

체험 및 워크숍

(전시체험부스)

체험 및 워크솝

(전시체험부스)

지오지브라의 다양한 기능 알아보기

조운상/강화여고

 

지오지브라를 활용한 시험문제 출제 및 수업에서의 적용(고등학교)

체험 및 워크숍

(전시체험부스)

통계포스터(연속수업)

정승호/영남중

20:30~

21:20

(50)

분임토의-소워크숍

21:20 ~

자유시간

 

2일차 : 2017118일 수요일

일정()

내 용

07:30~8:30

아침식사

분과

초등융합학급경영

수업개선 1

수업개선 2

수업성찰

수학문화여행(수학사)

09:00

~

10:40

(100)

 

수학카드 및 꿈수12블록을 활용한 수업사례

이선심/인천길주초

 

초등학교 각 학년별(1~6학년) 카드게임을 이용하여 수학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소개하고 체험함. 융합수업(수학+미술)사례로 네모로직 게임을 소개하고 네모로직에서 찾아낸 모양을 컬러비즈로 제작해봄.

 

아이들을 살리는 수업디자인

문태선/호치민시한국국제학교

 

수학수업 중 아이들의 몸과 생각과 창의성을 살리기 우한 다양한 활동수업 아이디어를 공유함

 

수학과 독서고사

손대원/진주외국어고

 

수학과 독서지도 내용, 수학과 독서고사 소개, 생활기록부 독서활동 내용 기록, 실시간 독서고사를 실시 후 결과 모니터링

[18회 앵콜]

수학으로 여는 디모컨 세상

석철진/위즈덤 CEO

 

수학은 인문학이다. 수학은 논리학이며 알고리즘을 만든다. 수학은 기하학이며 사물의 성질을 정한다. 모든 학문은 수학으로 통한다. 디지털, 모바일, 컨버전스를 수학으로 그리고 사()고쳐 봅시다!

 

 

피라미드와 지오지브라

류창우/곡성영재원

 

피라미드 높이를 측정하는 수학적 모델을 이집트의 지리적 위치와 함께 지오지브라를 활용해서 영재수업에서 실험하고 재구성 함.

11:00

~

12:40

(100)

 

수학문화로 본

초등학교 도형지도

박제남/인하대

 

초등학교에서 시작하는 도형의 기본 형태를 평면채우기를 중심으로 이를 수학문화 입장에서 살펴봄

 

 

선생님 질문있어요

-수학이 곧 스토리다

송영준/누원고

 

<수학과 교육>에 장기연재되고 있는 <선생님 질문있어요>가 어떤 목적으로 어떻게 쓰여지고 있는지와 라는 질문을 통해 수학의 개념들 사이의 연결성을 이해하는 것이 곧 수학이라는 스토리를 읽어가는 방법임을 소개함

 

회전과 평행이동으로 생성되는 수학적 구조물

이대희/인천진산과학고

 

정다면체의 각 면을 회전과 평행이동시켜 생성되는 다양한 오더리 탱글과 구면 정다면체를 변형한 수학적 구조물을 제작 및 생성과정 탐구

 

거울대칭을 이용한 구면분할

윤원준/홍천여고

 

정육면체를 거울대칭으로 분할하는 모델을 만듦. 조립 재조립이 가능하여 정육면체의 등분할, 구면의 등분할 등을 탐구함. 쌍대도형이 서로 짝을 이루어 공간을 나누는 방법을 이해함.

 

코페르니쿠스, 케플러, 뉴턴

남호영/삼성고

 

코페르니쿠스에서 케플러를 거쳐 뉴턴에 이르러 일단락된 지구, 우주에 대한 새로운 해석의 과정에서 그들의 머리 속에서 벌어진 일을 쫒아가 봄

12:40~

14:00

(80)

점심식사

14:00

~

15:40

(100)

 

즐거운 배움으로 미래를 준비하다

강미애/인천완정초

 

2015개정교육과정을 맞아 창의인재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수학기반의 융합수업자료 개발 및 실천사례를 소개함.

 

2015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이해

김부미/원광대

 

2015 개정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변화된 핵심내용과 수업에 반영되는 개발된 학습자료를 살펴보고 제시된 학습자료를 완성해 봄

 

이차곡선여행 :

타원은 원일까?

김흥규/광신고

 

고대 그리스에서 다루어졌던 원뿔곡선은 이차식으로 표현된다. 이 중에서 원과 타원이 닮은 듯 다른 듯 느껴지는 이유는 같은 글자인 때문일까? 이런 궁금에서 시작하는 타원에 대한 탐색.

 

PDC(학급긍정훈육법)

김성환/양평초

 

아들러 철학에 기반을 둔 ‘PDC’의 구체적인 활동을 통한 행복하고 민주적인 학급 만들기 및 학급긍정훈육의 개념을 실제 학급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소개

 

문명 따라 떠나는 신나는 數學여행

박제남/인하대

 

고대 이집트, 고 바빌로니아에서 고대 그리스로 그리고 다시 아랍에서 유럽으로 이어지는 수학문화의 전이현상을 여행을 통하여 알아봄

16:00

~

17:40

(100)

[ 중강연 A ]

진의장(창원산업진흥원장)-존재와 가능의 수학적 명상

 

[ 중강연 B ]

김상욱(부산대)-수학의 비합리적 효용성

 

17:40~

19:00

(80)

저녁식사

19:00~

19:50

(50)

수학과 마술이 만나다

20:20 ~

자율연수 및 자유시간

3일차 : 2017119일 목요일

일정()

내 용

07:30~08:30

아침식사

분과

초등융합학급경영

수업개선 1

수업개선 2

수업성찰

수학문화여행(수학사)

09:00

~

10:40

(100)

 

과정중심 수업을 위한 수학교육과정 재구성

이연희/전주용소초

 

6학년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과정중심 수학수업을 위한 교과연계 (소재통합) 재구성의 예와 다양한 체험활동 적용 수업을 공유함

 

 

자기주도 수학 개념학습법

최수일/수학교육연구소

 

학생들이 수학을 어려워하는 근본원인을 찾고 새로운 수학r개념과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학습법과 지도법을

알아 보고자 함.

 

의사소통과 사고력을 길러주는 수학활동 꼬인팔 풀기

박대원/대성여고

 

사람들과 원을 만든 후 자신의 두 팔을 꼬이게 하여 옆 사람과 잡았을 때 꼬임이 풀리는지, 모두 안쪽을 볼 수 있는지 알아본다. 자료 수집, 표현, 정리, 최종 결론까지 심도 있게 논의

 

공부에서 배움으로

장양순/운산고

 

수학의 수업 철학 나눔 및 배움중심수업을 위한 수업 사례를 통해 다양한 배움의 존중 및 한 명의 아이도 소외시키지 않기 위해 노력할 방법 공유 고민

 

수학 인식의 발달

박병하

 

아이들의 수학 개념이 어떻게 발달하는가? 이를 연구한 삐아제를 요약하면서 인간이 수학을 이해함을 생각해보고,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해 이론적으로 고민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람

11:00

~

12:40

(100)

 

[ 중강연 A ]

김주후(아주대)-미래사회의 이해와 수학교육의 방향

 

 

[ 중강연 B ]

최수일(수학교육연구소)

-자기주도적 발견과 협력적 문제해결을 보장하는 활동지 구성

12:40~

14:00

(80)

점심식사

14:00

~

17:40

MATH TOUR

17:40~

19:00

(80)

저녁식사

19:00~

19:50

(50)

분임토의-지역모임

20:20 ~

자유시간

   

4일차 : 2017120일 금요일

일정()

내 용

07:30~08:30

아침식사

분과

초등융합학급경영

수업개선 1

수업개선 2

수업성찰

수학문화여행(수학사)

09:00

~

10:40

(100)

 

수학이 STEAM교육을 Design 할 수 있다

권용보/서울길음초

 

STEAM교육의 최신 흐름과 M-STEAM. 포디프레임을 활용한 STEAM 프로그램 예시.

포디프레임을 활용하여 회전체 산출물 설계 및 제작하기

 

과정중심평가와 그 실천 사례

조미영/신흥중

 

중학교에서 학생중심수업과 과정중심평가의 운영사례를 살펴보고 평가를 위한 루브릭을 작성해 봄

 

학교수학 탐구와 교재연구

송교식/상암고

 

질문을 통한 수학적 사고, 수학적 활동을 통한 이해를 위한 수업 방법, 교구 활용과 생활 속의 수학에 대한 논의

 

[18회 앵콜]

질문이 있는 교실

윤상철/경희여고

 

교사와 학생의 입장에서 살펴본 질문의 의미와 필요성, 수학 교육에서 질문의 역할, 질문과 비판적 사고, 삶과 질문의 관계를 알아봄

 

교육기부의 운영사례

안정덕/동산중

 

교육기부를 통한 수학교육의 발전을 꾀한 남부클러스터의 5년간 총괄운영 사례 (2012~2016)를 알아봄

 

11:00~ 12:40

(100)

[전체강연]

수학이 만들어 내는 혁신! 수학이 공공과학산업을 만나면

박형주/국가수리과학연구소장

12:40~

13:10

폐회

2017년 제19Math Festival을 마치고, 2018년 제20Math Festival를 기약하며

 유의사항

=== 참가신청 및 확정 ===
- 이곳에서 참가신청 후 연수비를 입금하시면 선착순으로 연수가 확정됩니다. (입금확인은 평일 오전10시, 오후3시에 합니다.)
- Math Festival에서는 5개 분과 50여개의 강의 중 원하는 것을 자유롭게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강의실 사정으로 일부 강좌는 인원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체험 및 워크솝, Math Tour도 당일 선택하여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습니다. 
- 참가가 확정되면 메인페이지 →나의연수→연수현황(좌측메뉴)에서 "우리나라 수학교과서와 교사의 역사인식" 연수가 "확정"으로 바뀝니다.

=== 연수비 환불 규정 ===
① 연수 개시 14일 전인 1/3(화) 까지는 총연수비 전액 환불.
② 연수 개시 7일 전인 1/10(화) 까지는 총연수비의 반액 환불.
③ 연수 개시 6일 전인 1/11(수) 부터는 아래의 ④항에 해당하는 경우 이외에는 환불하지 않으며 연수가 끝난 후 그 대상자에게 연수 자료집 발송.
④ 연수에 불참했을 경우 연수불참사유서와 그에 합당한 증빙서류를 제출한 연수 대상자에 한하여 총연수비 중 숙식 및 부대비용을 제외한 연수비 전액(85,000원)을 환불하고 자료집을 발송한다. (단 연수불참사유서와 증빙서류는 연수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사무실에 접수된 것만 유효한 것으로 인정한다.)
⑤ 환불에 드는 제반 수수료는 연수신청자 본인이 부담. (단 위의 ④항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연수의 예산범위 안에서 수수료를 집행한다.)

※ 환불은 매주 월요일 오후에 되며, 환불계좌가 농협, 국민이 아닌경우에 발생하는 수수료는 연수 신청자 본인이 부담하게 됩니다.

=== 기숙사 ===
1. 기숙사는 4인 1실이며, 공동화장실,공동세면실을 사용합니다.
   (개인 슬리퍼,세면도구 준비)
2. 제공 물품 : 기본적인 침구류(이불, 베개), 화장실에서 사용할 화장지
   - 추위를 많이 타시는 분은 개인적으로 별도의 침구를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 세면도구, 화장실 슬리퍼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3. 숙소안의 모든 지역은 금연입니다.
4. 숙소를 사용하지 않으셔도 참가비는 238,000원으로 동일합니다.

 기타

- 같은 방을 쓰고 싶은 분들은 참가 신청 화면에서 메모로 남겨 주시면 최대한 고려하겠습니다.
- 주차는 1일 2,000원입니다.
- 연수 자료집은 첫날 등록할 때 나눠드리며, pdf 파일로도 다운로드하여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등에서도 볼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 Math tour 의 자세한 코스는 추후 올리도록하겠습니다.

* 정회원 선생님들은 연수비의 10%할인된 금액(214,200원)을 송금하시기 바랍니다.

  사이트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