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저장
   
회원가입 |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배움 중심 수업과 과정평가를 위한 수학 수업 개선
연수기간 2018/01/22 ~ 2018/01/24
신청기간 2017/11/15 ~ 2018/01/16
연수대상 전국 초.중등 교원
연수장소 건설경영연수원(충북 충주시 노은면 감노로 1939)
연수시간/학점 20시간/1학점 연수종별 직무연수
연수비 75,000원 재료비/기타 121,000원
 세부내용
- 연수 장소: 건설경영연수원 [오시는길(클릭)] 
- 아래 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연수를 신청하시고 최대 5일 안으로 반드시 입금하셔야 확정이 됩니다. 
  (불입금시 취소 될 수도있습니다)
- 개인 나이스번호 및 연수지명번호는 필히 입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업개선1: 중학교 중심의 수업 방법 개선 사례
수업개선2: 고등학교 중심의 수업 방법 개선 사례
교육과정 및 평가: 2015 개정 교육과정과 과정중심 평가 사례
미래교육: 미래 교육에 대한 고민을 현장에 녹인 사례
교과서 토의, 토론: 특정 단원에 대한 수업 방법과 평가 방법을 심도 있게 이야기 하는 소규모 토론회
체험 중심의 다양한 워크숍 프로그램 

이 밖에도 합숙 연수의 장점을 살려 야간 자율연수 및 교사들 간의 소통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올해 MF는 지금까지와 달리 23일간(20시간) 진행되지만 장소가 대학이 아닌 최신 시설을 보유한 연수원에서 수학교사를 위한 진정한 화합과 축제의 장이 되도록 내용과 질적인 면에서 어느 때 보다도 알차게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번 MF는 대한민국 수학교사들만의 의미 있는 시간과 공간이 될 것임을 약속드리며, 고 수학 선생님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1일차 : 2018122일 월요일

일정()

내 용

11:00~ 12:00

등록 및 안내

12:00~ 12:30

개회식 및 주요일정 안내

12:30~ 13:20

[전체강연]

자기주도적 발견을 위한 과제

최수일 / 수학교육연구소

분과

수업개선()

수업개선()

교육과정 및 평가

미래교육

교과서 토의토론

13:30~

15:10

(100)

동료교사와 함께 계획한 일차함수 수업 보기

확률과 통계 수업의 실제

수학교사 생존기

국내외 미래학교 여정과 이슈

교과서 심층분석

김연희, 송지영, 윤정희 / 교실관찰팀

최인선 / 부명고등학교

김태홍 / 금천고등학교

이은상 / 창덕여자중학교

안영석 / 창덕여자중학교

1. 동료교사와 함께 수업을 계획하고 진행 및 관찰한 과정 소개

2. 실험으로 도입한 일차함수 수업 관찰하며, 오픈코딩 과정 실습하기

확률과 통계 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재미있고 다양한 수업방법 및 수업자료 소개

수학을 주제로 학생들과 같이 활동하였던 다양한 활동과 그 과정에서의 학생과의 소통에 대해서 소개한다. 주로 수학 창의 수행평가, 수학과제, 수학 레크레이션 등에 대해서 다룬다.

국내외 미래학교 사례를 살펴보고 미래학교 접근법에 대해 논의한다.

 

15:30~

17:10

(100)

미션과 활동으로 배움이 살아 있는 수업 만들기

수학의 가치를 나누는 활동 중심 수업 (융합)

과정중심평가 수업 준비의 즐거움과 고단함

서울미래학교의 수학 수업

교과서 심층분석

문태선 / 호치민시한국국제학교

박희성 / 영종고등학교

박대원 / 성남고등학교

김유정 / 창덕여자중학교

안영석 / 창덕여자중학교

1. 미션수업을 위한 질문 만들기, 수업의 준비와 진행

2.  성공적인 활동수업을 위한 노하우

융합 수업 사례

- 미분과 탄산음료

- 소금이 그리는 곡선

- 농도의 변화와 극한

- 수열과 프랙탈

수학과 모둠수업 사례

학생활동 중심의 수행평가

수학과 학생활동 중심 수업 및 평가 사례 공유

고등학교 수학교과에서 과정중심평가의 실제 적용 사례를 확인할 수 있다. 교사들이 학교 현장에서 비교적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평가틀을 제공한다. 과정중심평가 수업에서 주의해야할 핵심적인 내용들을 정리한다.

소규모 학급이자 인프라가 풍부한 여자 중학교인 서울미래학교,창덕여자중학교의수학과 교과협의회,실제 수업과 평가 사례 공유

 

17:10~

18:30

(80)

저녁식사

18:30~

20:10

(100)

오일러에게 수학하기를 배우다.

세계 공동체의 시민 양성과 수학교육 (교육과정 수업 - 평가 - 기록 일체화 중심으로)

2015 개정교육과정 고등학교 수학

미래교육과 수학

교과서 심층분석

박병하 / 작가

이현희 / 화홍고등학교

한은정 / 초은고등학교

조기성 / 계성초등학교

안영석 / 창덕여자중학교

수학사가 보이어는 '근대'수학의 역사에서 3대 고전으로 데카르트의 <기하학>, 오일러의 <무한입문>, 가우스의 <산술연구>를 꼽았다. 이 저술들은 수학을 현재의 모습으로 결정한 이정표들이다. 이 중 오일러의 <무한입문>이라는 거인의 어깨 위에 잠시 올라 '수학하기'란 도대체 무엇인지 함께 생각한다.

미래의 세계 공동체의 시민으로서 학생을 교육하기 위해 현재의 수학교육 트렌드와 조화를 이루면서 어떠한 방향으로 수학 수업을 개선할 것인지에 대하여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 사례를 살펴보고, 이를 수업에 적용 또는 응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와 문제점에 대해 함께 이야기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2015 개정교육과정 도입시 주의해야할 사항을 중점적으로 설명함.

미래교육과 수학교육의 변화. 새로운 교육의 트렌드. 디지털을 활용한 수학교육

 

20:10~

21:00

(50)

분임토의 - 자율연수

21:00~

자유시간

2일차 : 2018123일 화요일

일정()

내 용

07:30~08:30

아침식사

분과

수업개선()

수업개선()

교육과정 및 평가

미래교육

교과서 토의토론

09:00~

10:40

(100)

수학수업, 어떻게 해야할까?

함께 배워가는 모둠수업과 평가 (1, 2)

2015 개정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이해

역량중심 수업과

새로운 평가 도전기

교과서 심층분석

허선 / 표선중

최선아 / 계남고등학교

정종식 / 중앙대학교부속중학교

박의현 / 창덕여자중학교

안영석 / 창덕여자중학교

미래사회가 지향하는 인간상에 맞추어 사고력 계발 수업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학생 활동 중심 수업과 과정 중심 평가의 다양한 사례를 보여준다.

고등학교 수과 수의 교과 내용과 연결한 수학 실험이나 게임을 통해 모둠원들이 함께 배워가는 수업과 수행 평가를 소개한다.

2015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문서체제를 살펴본 후, 교과서 집필의 경험을 바탕으로 각 영역별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사항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함

프로젝트 학습을 진행하면서 하게 된 솔직한 고민들을 나누고자 합니다. 그리고 백워드교육과정과 개별화교육과정을 적용하여 구성한 올해 2학기 수업 전체를 선생님들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11:00~

12:40

(100)

일차함수, 이렇게 수업해볼까?

미적분 수업사례

[19회 앵콜]

평가가 바뀌어야 수업이 바뀐다.

칸 아카데미를 활용한 수준별 맞춤 수학수업

교과서 심층분석

강소영 / 서연중학교

박정숙 / 양재고등학교

국지영 / 금파중학교

김황 / 마지초등학교

안영석 / 창덕여자중학교

일차함수의 수업 전반에 대한 구성, 수업 진행시의 의문점, 각 차시별 수업 방안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본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미적분 수업은 <수학><미적분>과 관련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미적분 수업 개선 사례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수학><미적분>,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미적분><미적분>와 관련하여 미적분 수업 개선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평가는 성장과 격려를 위한 학습과정으로 배움중심수업의 과정이자기생각 만들기라면 평가는 이렇게 만들어진 자기 생각을 평가할 수 있는 방향으로 변화되어야 하고 자기생각 만들기를 강화할 수 있는 논술형평가, 교사의 전문성을 살리는 교사별 평가 등이 확대, 도입되고 있다. 평가는 교육과정의 내용에 기반하여 수업과 연계될 수 있도록 하고, 성취기준에 따른 학습목표와 연계하여 성취수준에 도달할 수 있는 평가문항을 개발해야 한다.

수학 수업을 위한 수준별 맞춤 학습을 위한 진행 방법을 위한 가능성 탐색, 칸 아카데미의 LMS와 동영상 학습 콘텐츠를 이용한 학습자 분석 방법 및 학습 결손요사 파악 방법과 칸 아카데미를 활용한 수학 수업 진행 방법 실습

 

12:40~

14:00

(80)

점심식사

워크샵

W1

W2

W3

W4

W5

W6

W7

W8

W9

W10

1

14:00~

15:20

(80)

 

W1 이슬람 기하학 패턴을 활용한 수업(호치민시한국국제학교 문태선)

W2 스마트 러닝 환경 만들기(세곡중학교 이상민)

W3 점자로 쓴 수학(순천여자고등학교 류창우)

W4 정육면제 절단면 탐구(상암고등학교 송교식)

W5 마름모십이면체와 정육면체의 합동분할(중대부속중학교 정종식)

W6 플렉사곤 탐구(서연중학교 강소영)

W7 시어핀스키삼각형 방향제 만들기(함평골프고등학교 방준수)

W8 하드스틱을 이용한 오더리탱글 만들기(진주외국어고등학교 손대원)

W9 자기주도적 발견을 위한 과제만들기-학생 참여 중심의 수학 수업디자인(사걱세 수학사교육포럼 대표 최수일, 영림중학교 이경은)

W10 정다면체분할과 삼수선(홍천여자고등학교 윤원준)

* 워크샵은 22() 등록 시 신청하시면 됩니다.

* 워크샵 주제는 연수 상황에 따라 추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2

15:40~

17:00

(80)

17:00~

18:30

(90)

저녁식사

워크샵

W1

W2

W3

W4

W5

W6

W7

W8

W9

W10

3

18:30~

17:50

(80)

1,2차 내용과 동일

20:00~

21:00

(60)

분임토의 - 소워크숍

21:00~

자유시간

3일차 : 2018124일 수요일

일정()

내 용

07:30~08:30

아침식사

09:00~

10:40

(100)

[ 중강연 A ]

수학하는 신체

모리타마사오

 

 

[ 중강연 B ]

공공데이터와 데이터 분석 수업의 이해

송석리 / 한성과학고

 

데이터가 왜 중요해지고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교육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떤 수업이 가능한지에 대해 함께 살펴보고, ‘확률과 통계단원에서의 적용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11:00~ 12:40

(100)

[전체강연]

수학적 탐구를 위한 과제의 특징과 사례

이동환 / 부산교육대학교

 

강사가 그 동안 수학을 가르치고 수학교육 연구를 수행하면서 경험한 좋은 수학과제의 특징을 논의하고, 이러한 과제를 설계하고 실천하는 방법을 공유한다.

12:40~

13:10

폐회

2018년 제20Math Festival을 마치고, 2019년 제21Math Festival를 기약하며

 유의사항

=== 참가신청 및 확정 ===
- 이곳에서 참가신청 후 연수비를 입금하시면 선착순으로 연수가 확정됩니다. (입금확인은 평일 오전10시, 오후3시에 합니다.) 소정의 선물도 준비했으니 서두르세요!
- Math Festival에서는 5개 분과 30여개의 강의 중 원하는 것을 자유롭게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강의실 사정으로 일부 강좌는 인원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워크솝은 등록 당일 선착순으로 배정해드립니다. 
- 참가가 확정되면 메인페이지 →나의연수→연수현황(좌측메뉴)에서 "배움 중심 수업과 과정평가를 위한 수학 수업 개선" 연수가 "확정"으로 바뀝니다.

=== 연수비 환불 규정 ===
① 연수 개시 14일 전인 1/8(월) 까지는 총연수비 전액 환불.
② 연수 개시 7일 전인 1/15(월) 까지는 총연수비의 반액 환불.
③ 연수 개시 6일 전인 1/16(화) 부터는 아래의 ④항에 해당하는 경우 이외에는 환불하지 않으며 연수가 끝난 후 그 대상자에게 연수 자료집 발송.
④ 연수에 불참했을 경우 연수불참사유서와 그에 합당한 증빙서류를 제출한 연수 대상자에 한하여 총연수비 중 숙식 및 부대비용을 제외한 연수비 전액(75,000원)을 환불하고 자료집을 발송한다. (단 연수불참사유서와 증빙서류는 연수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사무실에 접수된 것만 유효한 것으로 인정한다.)
⑤ 환불에 드는 제반 수수료는 연수신청자 본인이 부담. (단 위의 ④항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연수의 예산범위 안에서 수수료를 집행한다.)

※ 환불은 매주 월요일 오후에 되며, 환불계좌가 농협, 국민이 아닌경우에 발생하는 수수료는 연수 신청자 본인이 부담하게 됩니다.

=== 기숙사 ===
1. 기숙사는 2인 1실 입니다.(개인 세면도구 준비)
2. 제공 물품 : 기본적인 침구류(이불, 베개), 수건, 비누, 휴지, 드라이어제공
   - 각층별 휴게실, 인터넷실 구비
3. 숙소안의 모든 지역은 금연입니다.
4. 숙소를 사용하지 않으셔도 참가비는 196,000원으로 동일합니다.

 기타

- 같은 방을 쓰고 싶은 분들은 참가 신청 화면에서 메모로 남겨 주시면 최대한 고려하겠습니다.
- 주차는 무료이며, 연수원 주차장이 별도 있으니 안내요원의 지시에 따라 이용하시면 됩니다.
- 연수 자료집은 첫날 등록할 때 나눠드리며, pdf 파일로도 다운로드하여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등에서도 볼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 정회원 선생님들은 연수비의 10%할인된 금액(176,400원)을 송금하시기 바랍니다.

  사이트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