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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학이 있는 삶을 위한 수학 교육 혁신
연수기간 2019/01/07 ~ 2019/01/09
신청기간 2018/10/31 ~ 2018/12/25
연수대상 전국 초,중, 고 교원
연수장소 건설경영연수원
연수시간/학점 18시간/1학점 연수종별 직무연수
연수비 70,000원 재료비/기타 137,000원
 세부내용

- 연수 장소건설경영연수원 [오시는길(클릭)]  - 아래 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연수를 신청하시고 최대 5일 안으로 반드시 입금하셔야 확정이 됩니다  (불입금시 취소 될 수도있습니다)- 개인 나이스번호 및 연수지명번호는 필히 입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기기에 math festival 21 참가자용 앱을 미리 설치하시면 더 편리하게 업데이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가자용 앱에 대한 정보와 설치 방법은 다음 웹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세요.
https://app.meetingapplication.com/event-app/MathFestival21-376363

수업개선1: 중학교 중심의 수업 방법 개선 사례수업개선2: 고등학교 중심의 수업 방법 개선 사례교육과정 및 평가: 2015 개정 교육과정과 과정중심 평가 사례미래교육: 미래 교육에 대한 고민을 현장에 녹인 사례교과서 토의, 토론: 특정 단원에 대한 수업 방법과 평가 방법을 심도 있게 이야기 하는 소규모 토론회체험 중심의 다양한 워크숍 프로그램 

이 밖에도 합숙 연수의 장점을 살려 야간 자율연수 및 교사들 간의 소통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올해 MF는 지금까지와 달리 23일간(20시간) 진행되지만 장소가 대학이 아닌 최신 시설을 보유한 연수원에서 수학교사를 위한 진정한 화합과 축제의 장이 되도록 내용과 질적인 면에서 어느 때 보다도 알차게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번 MF는 대한민국 수학교사들만의 의미 있는 시간과 공간이 될 것임을 약속드리며, 고 수학 선생님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1일차 : 201917일 월요일 (8시간)

일정()

내 용

13:00~13:30

등록 및 안내

13:30~14:00

개회식 및 주요일정 안내

14:00~15:40

[전체강연]

불확실한 세계와 거대 정보를 길들이려면

박형주 / 아주대학교

방대한 데이터에 둘러싸여 헤매고, 넘치는 통계의 홍수 속에서 서로 다른 해석들의 충돌을 목도한다. SNS에는 사실과 소문이 섞여서 온간 음모론이 돌아다닌다. 수학자들은 거대한 정보에서 의미를 꺼내는 방법을 찾아냈다. 이제 당신을 음모론에서 구해 줄 수학을 만나보자.

분과

수업개선 및 평가()

좌장: 안영석

수업개선 및 평가()

좌장: 민경선

수학 고전

좌장: 정연숙

공학적 도구

좌장: 이정

수학 in 문화

좌장: 최성이

16:00~17:40

(100)

햄릿 모델링 : 인문학과 공학의 만남

프로젝트 학습과 수학 과제

원론, 한글 그리고 인공지능

지오지브라, 융합교육을 말하다.

콘텐츠 홍수 시대,

청소년 문화 속에서

수학 찾기

정창권 / 서울과학종합대학교

박정숙 / 양재고등학교

김용관 / 작가

최경식 /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

염지현 / 동아사이언스

공학을 통해 더욱 풍성한 인문학적 상상력을 만드는 워크숍.

셰익스피어의 햄릿을 컴퓨터시뮬레이션으로 재현하고 참가자들은 햄릿의 입장에서 복수심과 복수할 기회를 계량화한다.

학생들에게 지적인 도전을 시킬 수 있는 수학 과제를 어떻게 만들 수 있는가?’

프로젝트 학습을 위한 수학과제는 어떻게 만들고 운영하는가?’ 에 대해 다루어 본다.

연역법의 전형을 보여주는 원론1권 중심으로 살펴본다. 그 체계와 사고방법, 내용을 확인하며 현행 교과서와 비교해본다. 한글과 인공지능에서 연역적 방법의 요소를 찾아 연결해본다.

최근 몇 년간 지오지브라는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기존의 지오지브라는 기하, 대수, 미적분, 통계, 이산수학, 3차원 기하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하나로 흡수하는데, 주력하였다면, 현재는 사용자의 모든 수학적 경험을 하나로 통일해 나가는 것이 목표이다. 본 강의에서는 다양한 분야에서의 그와 같은 노력의 사례를 제시한다.

콘텐츠 홍수 시대(뉴미디어 시대)에서 수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끄는 꿀팁 3가지를 소개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 수학이 설 자리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는다.

17:40~18:40

(60)

저녁식사

18:40~20:20

(100)

학생의 자기주도적 개념발견을 위한 수업디자인

확률과 통계 수업의 실제

뉴튼의 프린키피아와 수학

웹과 수학소프트웨어

(CoCalc)

수학이 사회정의에 기여할 수 있는가

이경은 / 영림중학교

최인선 / 부명고등학교

박병하 / 작가

설한국 / 성균관대학교

최성이 / 서울중대초등학교

배움 중심 수업을 위한 과제와 수업을 디자인하는 방법을 나눈다. 학생들이 수학 개념을 발견하게 하는 과제란 무엇인지, 그리고 그 과제를 이용하여 수업을 디자인하는 방법을 논의해 본다. 또한 2010년부터 서울형 혁신학교에서 범교과 수업 모임을 기획하고 진행하고 대안교과서를 개발하는 과정에서의 사례를 나눈다.

확률과 통계 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재미있고 다양한 수업방법 및 수업자료를 소개하고, 2015 개정 교육과정을 확률과 통계 수업에 적용해 본다.

수학역사가 칼 보이어는 근대 4대 수학 저술 중 하나에 뉴턴의 [프린키피아](수학적 원리)를 포함시켰다. 이 저술은 물리학 분야의 고전 중 고전으로 꼽히기도 하지만, 수학이 발전하는 과정에서도 중대한 기여를 했다. 수학의 관점에서 [프린키피아]의 핵심을 요약해서 조명한다.

수학의 다양한 문제 중 컴퓨터를 이용해야 하는 문제와 소프트웨어의 학습 및 수학 문제 해결범위를 확장할 수 있는 방법론을 논의하며, 컴퓨터를 이용하여 웹과 수학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는 수학 학습 방법을 살펴본다.

수학의 가치가 사회정의에 기여할 수 있는가에 대한 고찰하고 산업혁명 변천사에 따른 정의의 가치 변화에 기반 한 수학교육의 발전 방향 모색한다.

20:30~21:50

(80)

[수학 토크쇼]

적분이 콩나물을 사는데 무슨 도움이 돼?

적콩무(이태헌, 송민욱) / 팻캐스터

팟캐스트(적분이 콩나물을 사는데 무슨 도움이 돼)를 제작하고 진행하면서 경험한 수학교육의 문제점과 고민을 진솔하게 풀어본다.

22:00~

자유시간

 

2일차 : 201918일 화요일 (8시간)

일정()

내 용

07:30~08:30

아침식사

분과

수업개선 및 평가()

수업개선 및 평가()

수학 수업 공동체

공학적 도구

수학 in 문화

09:00~10:40

(100)

창의융합과 자유학기제 수업

수학교사란?

학생중심수업을 위한 수업 모임(대수)

이지 그래프 / 이지 통계

학교 수학탐구와 문화활동

강은하 / 개원중학교

김병호 / 청북고등학교

황선희 / 혜원여자중학교

홍창섭 / 경희여자고등학교

송교식 / 상암고등학교

수학교과역량 신장을 위한 중학교 1학년 자유학년제 수업과 과정중 평가, 창의융합 수업에 대한 고민과정 공유한다.

대한민국 중등학교에서 수학교사란? 어떤 존재이며 수학수업개선을 위하여 어떻게 해야 할까?’이라는 제목에 대한민국 중등학교에서 나는 어떤 학생을 가르치고 있나? 나는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고 있나? 나는 수학 수업의 결과 무엇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나? 등을 조명해 본다.

수와 연산, 문자와 식 영역에서 성취기준이 우리가 정말 가르쳐야 할 수학 개념인가에서부터 시작하여,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무엇이 수학 개념인가를 논의한다. 또한 이런 고민으로 시작하여 2년 간 개발한 대안교과서의 과정을 소개하고 탐구 과제와 수업사례를 살펴본다.

사용하기 쉬운 공학적 도구가 학생들의 사고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는 철학으로 개발한 EBS Math의 이지통계, 이지그래프의 개발 과정과 중학교 현장에의 적용 사례에 대해 공유하고자 한다.

또한 비슷한 철학을 가진 Desmos의 적용 사례도 살펴보고자 한다.

학교수학탐구활동과 학습동아리 운영과 실재에 대해 소개하고 퍼즐과 수학체험 및 수학이 있는 여행에 대한 내용을 공유하고자 한다.

11:00~12:40

(100)

미래학교의 수학수업과 평가

인문학을 활용한 감성수업 만들기

학생중심수업을 위한 수업 모임(기하)

알지오매스

일본 에도시대 와산과 그림을 통해 일본의 수학문화 관찰하기

김유정/ 창덕여자중학교

박성은 / 고양외국어고등학교

유영의 / 선학중학교

김광진 / 셈웨어(개발자)

김흥규 / 광신고등학교

미래학교의 수학 수업과 평가에 대한 고민을 나누고, 서울미래학교의 사례를 공유한다.

수학 교과의 개념과 원리를 중심으로 인문학적 요소를 끄집어낸다. 또한 인문학을 중심으로 수학 교과의 개념과 원리를 적용해 본다.

도형(논증) 영역에서 성취기준이 우리가 정말 가르쳐야 할 수학 개념인가에서부터 시작하여,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무엇이 수학 개념인가를 논의한다. 또한 이런 고민으로 시작하여 개발하게 된 대안교과서의 탐구 과제를 소개한다.

알지오매스는 도형학습용 소프트웨어 국산화를 위해 한국과학창의재단 주관하에 개발되고 있다. 알지오매스의 기본 개념 및 수학 수업에서의 활용 방안 등을 간략히 소개하고 기본적인 기능을 실습하여 본다.

일본 에도시대의 와산, 산가쿠와 세키 다카카즈를 살펴보고, 만화를 처음 소개한 가츠시커 호쿠사이의 그림을 통해 문화를 생각하고 이 과정에서 우리의 수학문화를 상상한다.

12:40~14:00

(80)

점심식사

14:00~15:40

(100)

확률기하 단원에 대한 학습과제 소개 및 적용사례

모둠으로 활동하는 수학 수업

학생중심수업을 위한 수업 모임

매트리킹

(게임으로 즐기는 수학)

수학문제와 대면하기

이경은 / 서울사대부속중학교

박혜리 / 장곡고등학교

이선재 / 정왕중학교

김종락 / 서강대학교

이동흔 / 하이퍼메타인지연구소

중학교 2학년 확률단원과 기하(삼각형과 사각형의 성질)단원에서 학생들이 스스로 개념을 도출해 내고 이를 바탕으로 토론하도록 하는 과제를 만들어 적용한 수업 사례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모둠 수업 사례 공유 및 모둠 수업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고민하고 개선점을 찾아본다. 또한 학생활동 중심의 수업 방법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학생의 배움 중심 수업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과제이며, 과제만큼 중요한 것은 그 과제로 어떻게 수업을 디자인 하는 것이다. 여기서는 교사 모임을 통해 우리의 경험을 늘리고, 우리도 아이들도 성장할 수 있는지 대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수학 교과 과정의 개념들을 재미있는 게임으로 표현하는 매트리킹 웹사이트를 소개한다. 더 나아가 게임을 진행한 후 관련 된 수학 문제를 추천한다. 진정한 게임 기반 러닝으로 발전해 나갈 매트리킹에 대해 알아본다.

마인드풀니스(mindfulness)를 기반으로, 관찰과 언어 수학적 형식기반의 놀이를 통해 사회적 설득의 자리로 문제 상황을 옮겨놓는 문제풀이 과정에서 문제풀이를 넘어 문제를 찾아내는 수학적 사고의 과정에 대해 논한다.

16:00~17:20

(80)

워크숍 1: 16:00~17:20

* 워크숍은 사전 신청하시면 됩니다.

* 워크숍 주제는 연수 상황에 따라 추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W1 방탈출 속 수학 찾기(봉서초 서진희, 김매선, 익산옥야초 서미옥)

W2 12면체 주얼리 만들기(안천중 배헌미)

W3 평면에서 입체로(원광고 안승석)

W4 금단청 속의 수학적 원리 알아보기(이리백제초 이연희)

W5 ! 신기한 시계 바늘(보안중 박용규)

W6 정삼각유닛으로 다면체 만들기(함평골프고 방준수)

W7 3D프린터로 수학퍼즐 디자인하기(진주동명중 성필용)

W8 수학으로 디자인하는 생활 속 소품(김천중 최은정)

W9 쌍대다면체 탐구(중대부중 정종식)

W10 거울대칭 구면분할과 마름모 30면체(춘천고 윤원준)

17:20~18:30

(70)

저녁식사

18:30~19:50

(80)

워크숍 2: 18:30~19:50

* 워크숍은 사전 신청하시면 됩니다.

* 워크숍 주제는 연수 상황에 따라 추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W1 방탈출 속 수학 찾기(봉서초 서진희, 김매선, 익산옥야초 서미옥)

W2 12면체 주얼리 만들기(안천중 배헌미)

W3 평면에서 입체로(원광고 안승석)

W4 금단청 속의 수학적 원리 알아보기(이리백제초 이연희)

W5 ! 신기한 시계 바늘(보안중 박용규)

W6 정삼각유닛으로 다면체 만들기(함평골프고 방준수)

W7 3D프린터로 수학퍼즐 디자인하기(진주동명중 성필용)

W8 수학으로 디자인하는 생활 속 소품(김천중 최은정)

W9 쌍대다면체 탐구(중대부중 정종식)

W10 거울대칭 구면분할과 마름모 30면체(춘천고 윤원준)

20:00~21:00

(60)

분임토의 - 소워크숍

21:00~

자유시간

 

3일차 : 201919일 수요일 (4시간)

일정()

내 용

07:30~08:30

아침식사

09:00~10:40

(100)

[중강연 A]

비고츠키 심리학으로 수학 낯설게 보기

박동섭 / 이동연구소

[중강연 B]

도형, 종교 그리고 예술

박제남 / 인하대학교

 

비고츠키 심리학을 통해서 수학이라는 것이 인간에게 어떤 존재인지 그리고 수학은 무엇이었고 무엇일 수도 있는지에 관해서 탐색한다.

점대칭도형이 이슬람문화에서 어떻게 예술로 탄생했는지를 메소포타미아문명을 바탕으로 알아본다.

11:00~12:40

(100)

[전체강연]

통계물리학으로 보는 세상

김범준 / 성균관대학교

통계물리학을 활용해 현실 데이터를 분석하고 사회현상을 이해한다.

12:40~13:10

폐회

2019년 제21Math Festival을 마치고, 2020년 제22Math Festival을 기약하며

 유의사항

=== 참가신청 및 확정 ===
- 이곳에서 참가신청 후 연수비를 입금하시면 선착순으로 연수가 확정됩니다.
(
입금확인은 평일 오전10, 오후3시에 합니다.)

소정의 이벤트 선물도 준비했으니 서두르세요!-
소수 이벤트-입금순서에 따라 소수에 해당하는 선생님께 소정의 선물을 드립니다.
(입금확인 후 본인에게 문자로 공지해드립니다!) 

Math Festival
에서는 5개 분과 30여개의 강의 중 원하는 것을 자유롭게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강의실 사정으로 일부 강좌는 인원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워크숍
신청하실 때 워크숍을 선택해주세요. 워크숍별로 제한 인원이 정해져 있으니 먼저 선택하시는 게 유리합니다.
워크숍을 선택하실 때 1차와 2차를 모두 선택해주세요.

-
참가가 확정되면 메인페이지 나의연수연수현황(좌측메뉴)에서 "수학이 있는 삶, 수학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연수가 "확정"으로 바뀝니다.

=== 연수비 환불 규정 ===
연수 개시 14일 전인 12/24() 까지는 총연수비 전액 환불.
연수 개시 7일 전인 12/31() 까지는 총연수비의 반액 환불.
연수 개시 6일 전인 1/1() 부터는 아래의 항에 해당하는 경우 이외에는 환불하지 않으며 연수가 끝난 후 그 대상자에게 연수 자료집 발송.
연수에 불참했을 경우 연수불참사유서와 그에 합당한 증빙서류를 제출한 연수 대상자에 한하여 총연수비 중 숙식 및 부대비용을 제외한 연수비 전액(70,000)을 환불하고 자료집을 발송한다. (단 연수불참사유서와 증빙서류는 연수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사무실에 접수된 것만 유효한 것으로 인정한다.)환불에 드는 제반 수수료는 연수신청자 본인이 부담. (단 위의 항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연수의 예산범위 안에서 수수료를 집행한다.)

환불은 매주 월요일 오후에 되며, 환불계좌가 농협, 국민이 아닌경우에 발생하는 수수료는 연수 신청자 본인이 부담하게 됩니다.

===
기숙사 ===
1. 기숙사는 21실 입니다.(개인 세면도구 준비)
2. 제공 물품 : 기본적인 침구류(이불, 베개), 수건, 비누, 휴지, 드라이어제공  
 (
각층별 휴게실, 인터넷실 구비)
3. 숙소안의 모든 지역은 금연입니다.
4. 숙소를 사용하지 않으셔도 참가비는 207,000원으로 동일합니다.

 기타

- 같은 방을 쓰고 싶은 분들은 참가 신청 화면에서 메모로 남겨 주시면 최대한 고려하겠습니다.
- 주차는 무료이며, 연수원 주차장이 별도 있으니 안내요원의 지시에 따라 이용하시면 됩니다.
- 연수 자료집은 첫날 등록할 때 나눠드리며, pdf 파일로도 다운로드하여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등에서도 볼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 정회원 선생님들은 연수비의 10%할인된 금액(186,300원)을 송금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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